TA를 제외한 통상적인 실전에서의 활의 양상
1. 라이즈 활 운영
회피성능0 | 회피성능1 | 회피성능2 | 회피성능3 | 회피성능4 | 회피성능5 | |
아이스본 | 0.231 | 0.264 | 0.297 | 0.330 | 0.363 | 0.396 |
라이즈 | 0.165 | 0.198 | 0.231 | 0.264 | 0.297 | 0.330 |
월드 : 공격범위이탈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없었고 몬스터의 공격과 범위가 느리고 좁았음
↓ 세팅과 몬스터 패턴 변화 ↓
아이스본 : 프레임 회피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있었고 몬스터의 공격과 범위가 빠르고 넓었음
↓ 회피성능 너프 ↓
라이즈 : 공격범위이탈 딜찍누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없고 회피성능 투자 효율이 낮아짐, 라이즈의 활의 화력은 최상급, 공격스킬을 포기하고 회피성능을 챙기는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공격스킬을 적당히 챙겨도 딜찍누로 대경직이 많이 터지므로 이를 장점으로 공격스킬을 최대로 챙긴 후 딜찍누로 대경직을 최대한 많이 터트리는 플레이가 가능해지면서 일방적으로 프리딜만 하는 양상으로 난이도가 급락함 (카운터 메타는 아래에 교체기술에서 설명)
2. 연사 관통 확산
틱수 | 물리배율 | 속성배율 | |
연사 | 4 | 11 | 0.8 |
관통 | 몬스터의 길이 만큼 | 12 | 0.7 |
확산 | 5 | 10 | 0.8 |
연사
물리배율이 낮음
포지션이 가까움~중간 몬스터에게 맞는 패턴이 많음
약점이 좁은 몬스터 ex) 주인 진오우거, 라잔, 바젤기우스, 발파 흡기X, 오사이즈치, 도스바기, 쿠루루야크, 도스프로기, 울크스스, 아케노시름, 랑그로토라, 비슈텐고, 진오우거, 크샬다오라, 아오아시라, 주인 아오아시라 등
관통
물리배율이 높음
포지션이 멀어 몬스터에게 맞는 패턴이 적음
약점이 좁지 않은 몬스터 약점 4틱 이상 ex) 위 몬스터 빼고 다
여담 : 대개 관통활은 약점이 길거나 넓지 않은 이상 범용성이 안좋다 연사활이 좋다는 말이 있지만
라이즈 몬스터의 대부분은 약점이 길거나 넓다 간판 몬스터인 마가이마가도는 연사와 관통의 성능이 비등하다 본다.
귀화 | 귀화 | 팔 |
마가이마가도의 머리, 등은 귀화 상태일때 육질이 좋아지고 평상시엔 팔, 꼬리가 육질이 좋다.
귀화 상태일때는 어마어마하게 틱이 뽑히는 모습이고 귀화 상태가 꺼졌을때는 관통은 팔을 잘 뚫기가 어려워 안정적으로 4틱을 뽑을 수 있는 연사활이 좋으므로 연사와 관통이 비등하게 성능이 뽑힌다.
확산
TA용, 틱 수 많음, 근접 회피공격으로 딜을 욱여넣기 시너지가 좋음
외 설명생략
3. 속성
월드~용문 까지 활이 속성 무기였던 이유
물리치가 낮고 속성치가 좋은 무기
높은 속성 모션밸류
회심격의 성능
속성 관련 스킬이 많음(속성가속, 용맥각성 등)
몬스터의 높은 속성육질
하지만
이를 다 상회하고
흑룡부터 물리치가 좋은 무기를 하나 주자 물리가 속성의 딜량보다 비등~우월해짐
라이즈는?
물리치가 낮지 않는 무기
낮은 속성 모션밸류
낮은 회심격의 성능
속성 관련 스킬이 적음
몬스터의 낮은 속성육질
즉, 더 이상 활은 속성무기가 아님
대부분의 라이즈의 몬스터들은 속성육질이 영 좋지 못하다.
그나마 낮은 위험도의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중에는 고샤하기가 얼음 덩어리를 두른 후 45 30으로 속성육질이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심지어 상시 상태가 아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팅이므로 두 세팅이 동등하게 챙긴 스펙이지만 데미지 기댓값이 매우 차이가 나는것이 보인다.
4. 교체기술
스턴 관련
강사(연사, 관통, 확산) : 머리 비약점
강사-절(연사, 확산) : 머리 약점
머리에 약점인 몬스터에게 틱을 많이 뽑을 수 있는 연사, 확산
회피 차지관련
차지스탭(연사, 관통) : 아래 조건 아닐때
근접 회피공격(연사, 관통, 확산) : TA용, 딜찍누시에 포지션 유지, 근접공격 딜 욱여넣기, 스태미나 소모 적음으로 스태미나 스킬을 덜챙겨도됨, 0.16초 상시 성공 시
0.16초 상시 성공 하며 포지션 변화가 거의 없고 TA용으로 쓸 때
스태미나 채우기
활 호흡법(연사, 관통, 확산) : 스태미나 스킬 없을 때
비상노려쏘기(연사, 관통, 확산) : 스태미나 스킬 있을 때, 스탭-연-강-강 해주며 강력 활시위 당기기와 비상노려쏘기로 스태미나를 채우며 운영
스태미나 스킬을 못챙길때 활 호흡법을 사용하고 그 외에 비상노려쏘기
6. 정리
공격범위이탈 딜찍누 메타
관통활은 절대로 범용성이 떨어지지 않음
관통활은 거리가 멀어야 하므로 공격범위이탈이 더 쉬움
속성활보다 물리활이 데미지가 잘나옴
상시에 스태미나를 채우며 공격하는 모션이 없어져 스태미나 스킬은 최대로 챙겨야하고
퀵-연-강-연-강과 같은 콤보가 없어짐 스탭-연-강-강 무한반복
스태미나 채울땐 활 호흡법, 비상노려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