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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 라이즈

몬스터헌터 라이즈 전체적인 실전 활의 양상(썬브X)

TA를 제외한 통상적인 실전에서의 활의 양상

 

1. 라이즈 활 운영

  회피성능0 회피성능1 회피성능2 회피성능3 회피성능4 회피성능5
아이스본 0.231 0.264 0.297 0.330 0.363 0.396
라이즈 0.165 0.198 0.231 0.264 0.297 0.330

 

월드 : 공격범위이탈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없었고 몬스터의 공격과 범위가 느리고 좁았음

 

↓ 세팅과 몬스터 패턴 변화 ↓

 

아이스본 : 프레임 회피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있었고 몬스터의 공격과 범위가 빠르고 넓었음

 

↓ 회피성능 너프 ↓

 

라이즈 : 공격범위이탈 딜찍누 메타 - 스킬을 많이 챙길 수 없고 회피성능 투자 효율이 낮아짐, 라이즈의 활의 화력은 최상급, 공격스킬을 포기하고 회피성능을 챙기는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공격스킬을 적당히 챙겨도 딜찍누로 대경직이 많이 터지므로 이를 장점으로 공격스킬을 최대로 챙긴 후 딜찍누로 대경직을 최대한 많이 터트리는 플레이가 가능해지면서 일방적으로 프리딜만 하는 양상으로 난이도가 급락함 (카운터 메타는 아래에 교체기술에서 설명)

 

 

 

 

 


2. 연사 관통 확산

  틱수 물리배율 속성배율
연사 4 11 0.8
관통 몬스터의 길이 만큼 12 0.7
확산 5 10 0.8

 

연사

물리배율이 낮음

포지션이 가까움~중간 몬스터에게 맞는 패턴이 많음

약점이 좁은 몬스터 ex) 주인 진오우거, 라잔, 바젤기우스, 발파 흡기X, 오사이즈치, 도스바기, 쿠루루야크, 도스프로기, 울크스스, 아케노시름, 랑그로토라, 비슈텐고, 진오우거, 크샬다오라, 아오아시라, 주인 아오아시라 등

 

 

 

관통

물리배율이 높음

포지션이 멀어 몬스터에게 맞는 패턴이 적음

약점이 좁지 않은 몬스터 약점 4틱 이상 ex) 위 몬스터 빼고 다

 

여담 : 대개 관통활은 약점이 길거나 넓지 않은 이상 범용성이 안좋다 연사활이 좋다는 말이 있지만

라이즈 몬스터의 대부분은 약점이 길거나 넓다 간판 몬스터인 마가이마가도는 연사와 관통의 성능이 비등하다 본다.

귀화 귀화

마가이마가도의 머리, 등은 귀화 상태일때 육질이 좋아지고 평상시엔 팔, 꼬리가 육질이 좋다.

귀화 상태일때는 어마어마하게 틱이 뽑히는 모습이고 귀화 상태가 꺼졌을때는 관통은 팔을 잘 뚫기가 어려워 안정적으로 4틱을 뽑을 수 있는 연사활이 좋으므로 연사와 관통이 비등하게 성능이 뽑힌다.

 

 

 

확산

TA용, 틱 수 많음, 근접 회피공격으로 딜을 욱여넣기 시너지가 좋음

외 설명생략

 

 

 

 

 


3. 속성

월드~용문 까지 활이 속성 무기였던 이유

물리치가 낮고 속성치가 좋은 무기

높은 속성 모션밸류

회심격의 성능

속성 관련 스킬이 많음(속성가속, 용맥각성 등)

몬스터의 높은 속성육질

 

하지만

이를 다 상회하고

흑룡부터 물리치가 좋은 무기를 하나 주자 물리가 속성의 딜량보다 비등~우월해짐

 

 

 

라이즈는?

물리치가 낮지 않는 무기

낮은 속성 모션밸류

낮은 회심격의 성능

속성 관련 스킬이 적음

몬스터의 낮은 속성육질

즉, 더 이상 활은 속성무기가 아님

속성 육질이 좋은 고샤하기

대부분의 라이즈의 몬스터들은 속성육질이 영 좋지 못하다.

그나마 낮은 위험도의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중에는 고샤하기얼음 덩어리를 두른 후 45 30으로 속성육질이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심지어 상시 상태가 아님)

 

물리 관통
속성 연사 (팔만 때린다는 기준으로 평균 물리육질 중간, 머리를 때린다해도 물리 스킬이 적으므로 이 조건이 더 좋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세팅이므로 두 세팅이 동등하게 챙긴 스펙이지만 데미지 기댓값이 매우 차이가 나는것이 보인다.

 

 

 

 

 


4. 교체기술

스턴 관련

강사(연사, 관통, 확산) : 머리 비약점

강사-절(연사, 확산) : 머리 약점

 

머리에 약점인 몬스터에게 틱을 많이 뽑을 수 있는 연사, 확산

 

 

 

회피 차지관련

차지스탭(연사, 관통) : 아래 조건 아닐때

근접 회피공격(연사, 관통, 확산) : TA용, 딜찍누시에 포지션 유지, 근접공격 딜 욱여넣기, 스태미나 소모 적음으로 스태미나 스킬을 덜챙겨도됨, 0.16초 상시 성공 시

 

0.16초 상시 성공 하며 포지션 변화가 거의 없고 TA용으로 쓸 때

 

 

 

스태미나 채우기

활 호흡법(연사, 관통, 확산) : 스태미나 스킬 없을 때

비상노려쏘기(연사, 관통, 확산) : 스태미나 스킬 있을 때, 스탭-연-강-강 해주며 강력 활시위 당기기와 비상노려쏘기로 스태미나를 채우며 운영

 

스태미나 스킬을 못챙길때 활 호흡법을 사용하고 그 외에 비상노려쏘기

 

 

 

 

 


6. 정리

공격범위이탈 딜찍누 메타

관통활은 절대로 범용성이 떨어지지 않음

관통활은 거리가 멀어야 하므로 공격범위이탈이 더 쉬움

속성활보다 물리활이 데미지가 잘나옴

상시에 스태미나를 채우며 공격하는 모션이 없어져 스태미나 스킬은 최대로 챙겨야하고

퀵-연-강-연-강과 같은 콤보가 없어짐 스탭-연-강-강 무한반복

스태미나 채울땐 활 호흡법, 비상노려쏘기